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조르주 상드 (Georges Sand, 1804-1876)

    쇼팽의 연인, 마리아 보진스카

    쇼팽의 초기 사랑에 대한 관심은 폴란드 귀족 가문의 여성 Maria Wodzińska였습니다. 마리아 보진스카는 부유하고 교양 있는 가정에서 태어난 폴란드 귀족 여성이었습니다. 그녀는 음악, 미술, 그림에 재능이 있었고, 예술을 높이 평가하는 집안 출신이었습니다. 그녀의 남동생 안토니 보진스키(Antoni Wodziński)는 쇼팽의 친구였으며, 쇼팽과 누이인 마리아 보진스카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들은 쇼팽이 20대 중반이던 1835년에 만났고, 연애 관계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쇼팽은 마리아를 깊이 사랑하게 되었고, 마침내 1836년에 그녀에게 청혼했습니다. 마리아의 가족은 처음에는 그 결혼을 지지하는 듯해 보였습니다. 마리아는 그 제안을 받아들였고, 두 사람은 비공식적으로 약혼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쇼팽은 마리아에게 편지를 썼는데, 그는 이를 자신의 "운명적인 편지"라고 불렀습니다. 그중 한 권에는나의 가장 사랑하는 딸아, 나의 생명, 나의 영혼, 나의 마리아라고 적었습니다. 그 대가로 마리아는 쇼팽에게 자신의 작은 머리카락 한 가닥을 선물했고, 쇼팽은 이 머리카락을 평생 간직하고 소중히 여겼습니다. 사망 후 소지품 중 머리카락 한 가닥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서로 간의 큰 애정에도 불구하고 마리아의 가족은 결국 결혼에 반대하게 됩니다. 쇼팽의 좋지 않은 건강과 안정적이지 못한 재정 상황은 그들의 미래를 불안정하게 보이도록 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인 Wodzińska 백작부인은 마리아가 아직 꽤 어렸기에 더 적합하고 부유한 짝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1837년에 결국 약혼이 파기되었습니다. 쇼팽은 결혼에 대한 거절로 인해 깊은 상처를 받았고, 이 가슴 아픈 일이 그의 후기의 작곡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입니다. 실패한 약혼에 대한 그의 감정적 반응은 그의 음악에서 우울한 감성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에 발견된 마리아의 머리카락 한 가닥은 그들의 로맨스가 짧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쇼팽의 마음속에 계속해서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가장 오래된 연인, 조르주 상드

     

    쇼팽의 가장 유명하고 뜨거웠던 관계는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유명한 소설가였던 프랑스 작가 George Sand(Amantine Lucile Aurore Dupin 출생)와의 관계였습니다. 상드는 강인하고 독립적인 성격을 갖고 있었고 남성복을 입었으며 여성의 권리를 옹호하는 목소리를 냈습니다. 두 사람은 쇼팽이 마리아 보진스카(Maria Wodzińska)와의 약혼에 실패한 직후인 1836년에 만났습니다. 처음에 쇼팽은 상드를 “역겹다”라고 묘사할 정도로 호감을 가지는 사이는 아니었지만, 그들은 1838년경에 낭만적인 관계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사랑은 열정적이었지만 복잡했습니다. 나이가 많고 자유로운 영혼이었던 상드는 쇼팽의 건강이 악화되었을 때, 특히 마요르카 여행 중에 쇼팽이 결핵을 앓고 있는 중 쇼팽을 돌보는 등 어머니 역할을 하기도 하며 복잡한 관계를 가졌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Preludes, Op. 28을 포함하여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을 작곡했습니다그러나 그들의 관계는 거의 10년이 지나자 악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쇼팽은 샌드에게 감정적으로 의존하게 되었고, 샌드의 아이들과 쇼팽 사이에 긴장이 생겼습니다. 상드의 독립성과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살아가려는 결단력은 때때로 쇼팽의 연약하고 예민한 성격과 충돌하여 결국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1847년에 이르러 그들의 관계는 끝이 났고, 쇼팽은 이별 때문에 큰 충격을 받게 됩니다. 그는 감정적으로 크게 상처를 입었고 쉽게 회복되지 않았으며 그 후 몇 년 동안 그의 건강은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쇼팽의 연인들이 쇼팽의 음악에 미친 영향

    프레데릭 쇼팽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두 여성인 마리아 보진스카(Maria Wodzińska)와 조르주상드(George Sand)는 쇼팽과 매우 다른 관계를 가졌고, 각각 그의 삶과 음악에 뚜렷한 흔적을 남겼습니다. 마리아 보진스카(Maria Wodzińska) 쇼팽은 1836년에 약혼했지만 가족의 반대 때문에 약혼 기간은 짧았습니다. 마리아와의 관계는 행복과 안정에 대한 덧없는 희망을 상징했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 쇼팽의 감정 상태에 주목할만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마리아가 그의 음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을지 모르지만, 그녀에 대한 그의 깊은 애정의 감정과 그에 따른 이별의 비통함은 그의 작품 중 일부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쇼팽의 왈츠 A플랫 장조 Op. 69 No. 1 "이별의 왈츠"라고도 알려진 이 곡은 마리아를 염두에 두고 작곡된 것으로 생각되며, 아마도 두 사람의 관계 중과 이후의 감정을 반영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 소설가인 조르주 상드(Aurore Dudevant)는 개인적으로나 음악적으로 쇼팽에게 훨씬 더 심오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들의 관계는 거의 10년(1838~1847)에 걸쳐 지속되었기 때문에 쇼팽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너십 중 하나였습니다. 상드는 특히 쇼팽의 건강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쇼팽의 모성이자 안정감과 보호를 제공해 주었던 인물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쇼팽이 가장 성숙한 작품들을 많이 작곡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환경을 제공했던 상드의 사유지, 노앙(Nohant)에 함께 시간을 보냈습니다. 쇼팽의 음악에 대한 상드의 영향은 함께한 세월 동안 분명하게 드러났고, 이는 그에게 매우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의 녹턴, 마주르카, 발라드, 폴로네즈 중 상당수가 이 시기에 작곡되었습니다. 노앙(Nohant) 시대에는 다음과 같은 걸작이 탄생했습니다. 발라드 4번 F단조 Op. 52, 폴로네즈 A플랫 장조 Op. 53 ("영웅"), 바카롤 F샵 장조, Op. 60, 소나타 B단조 Op. 58이 있습니다. 상드의 양육적인 영향력은 쇼팽에게 작업에 필요한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관계는, 특히 말기에 가서는 소란스러웠고 결국 1847년에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이별은 쇼팽에게 크나큰 영향을 미쳤고, 쇼팽의 말년에는 건강이 쇠퇴하고 감정적으로 절망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었는데, 이는 쇼팽의 더 어둡고 내성적인 기질이 반영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마리아 보진스카(Maria Wodzińska)가 낭만적인 우울의 흔적을 남긴 초기의 단명한 사랑을 대표했다면, 감정적으로나 음악적으로나 조르주 상드(George Sand)의 영향력은 더 컸다고 보입니다. 상드는 쇼팽에게 그의 창의적인 천재성이 꽃피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고, 그 관계의 우여곡절은 그 기간 동안 그의 작품의 감정적 범위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